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 Updraftplus)

워드프레스로 웹 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뜻하지 않은 사고(?)를 만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날아간다거나 서버 이상으로 데이터가 모두 날아가는 경우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 백업된 데이터가 있다면 다시 웹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 Updraftplus 라는 플러그인이 대표적인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 소개 및 설치

Updraftplus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백업과 복구를 위해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플러그인입니다. 300만개 이상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활성화된 아주 대표적인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Updraftplus 의 백업과 복원 기능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이전할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서버 이전 등)

기본적인 원리는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구글 드라이브, AWS 혹은 나스 같은 개인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백업 받습니다. 이때 기본적인 백업 주기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매일, 매주 혹은 매월 단위로 백업 가능) 이렇게 백업 일정을 잡아 놓으면 그 시간이 되면 날짜와 시간 그리고 사이트명으로 된 백업 파일이 생깁니다. (형태는 압축파일 형태입니다)

백업은 웹사이트 글을 포함한 각종 플러그인과 테마, 미디어, DB 등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게 됩니다. Updraftplus는 무료 기능과 유료 기능으로 구분됩니다. 유료 기능을 구매하면 웹사이트를 그대로 복제해서 이사하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글화도 진행했는지 메뉴들이 모두 한글로 변경됐습니다.

Updraftpuls 설치는 간단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검색창에 ‘Updraftplus‘를 검색하고 제일 먼저 나오는 플러그인을 선택해서 ‘설치‘를 눌러줍니다. (300만개 이상 활성화된 플로그인이면 맞습니다) 이제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백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Updraftplus 이용해 백업하기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는 백업이 특히 중요합니다. Updraftplus(지금은 한글로 설치하면 ‘업드래프트플러스‘라고 나옵니다) Updraftplus.com 사이트에 가면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옵션들도 보입니다. 저는 유료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아서 그냥 기본 옵션으로 백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 Updraftplus Backups’를 선택하고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백업 > Updraftplus Backups > 설정

백업은 ‘원격 스토리지‘에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서버를 준비할 수도 있고 AWS나 Azur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면 따로 서버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나스를 이용해서 FTP로 백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업은 12시간 마다 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Updraftplus Backups > FTP

나스에 백업 디렉토리를 설정하고 도메인별로 폴더를 만들어 놓습니다. (화면에 보시는대로 미리 파일을 만들어 놔야 합니다) 설정을 다했다면 아래쪽에 “FTP 설정 테스트“를 눌러줍니다. 설정이 잘 됐다면 완료 창이 뜹니다.

파일 백업에는 특별한 제약이 없다면 그냥 모두 다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Updraftplus 파일 백업에 포함

모든 설정이 완료됐다면 맨 아래 “변경 사항 저장“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저장됩니다.

이제 맨 앞에 “백업/복원” 메뉴로 이동해서 “지금 백업하기“를 눌러주시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Updraftplus Backups > 지금 백업하기

이제 백업이 완료됐습니다. 기존 백업에 리스트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백업한 자료를 토대로 사이트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pdraftplus 이용해 복원하기

Updraftplus 서비스 중에는 사이트를 그대로 복제했다가 다시 그대로 복원해 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역시 유료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에 수동으로 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pdraftplus 백업의 복원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 아래 과정이 완료된 이후여야 합니다.

  • 새롭게 설치한 깨끗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 복원하고자 하는 백업 파일들 다운로드

이렇게 두 가지가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물론 플러그인은 Updraftplus 만 설치된 상태에서 복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백업/복원 메뉴에 들어가시면 기본 백업 메뉴에 “백업 파일 업로드”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은 백업파일을 업로드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쪽 백업 데이터에 리스트가 생깁니다. 여기서 “복원” 혹은 “Restore“를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플러그인, 테마, 업로드 파일, DB 등 모든 파일을 복원한다는 창이 뜹니다. “다음” 혹은 “Next”를 눌러주면 복원이 시작됩니다.

DB 캐릭터셋을 ‘utf8mb3‘로 선택한다는 의미인데요. 그대로 두고 “복원” 혹은 “Restore“를 눌러줍니다. 이상업이 완료가 되면 이전에 백업했던 사이트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번 시간에는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중 가장 유명한 Updraftplus를 이용해서 백업과 복원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봤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가 아무 이상 없이 잘 운영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사람 일이라는 건 미래를 알 수 없는 것이고 백업은 그 만큼 중요합니다.

복원하는 과정도 쉬워야 하는것은 말할것도 없구요. 그러면에서 큰 금액을 들이지 않고 스케줄 백업과 복원을 할 수 있는 Updraftplus는 좋은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년초에 서버를 이전할 일이 있어서 만들어 뒀던 캡처 이미지들을 활용해서 문서 만들어 봤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