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he uploaded file could not be moved to …’ 에러 해결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아래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the uploaded file could not be moved to wp-content/uploads/... 

위 메시지를 요약하면 업로드한 파일을 /wp-content/uploads 폴더로 옮길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런 에러가 발생하면 블로그 타이틀 이미지나 글 내부에 들어가는 이미지 모두 업로드가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글이 몇개 없고 이제 막 워드프레스를 셋팅한 상태라면 가볍게 다시 초기화를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된다 하지만 한참 운영중인 블로그에서 이런 에러가 발생하면 아주 난감해지는데요. 이런 경우 SSH를 이용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에 접속해서 문제를 해결해 줘야 합니다.

SSH로 접속하기

ssh 로 시작하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콘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웹 호스팅이나 서버는 사용자가 SSH를 이용해서 외부에서 접근하는 것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접속 정보는 웹 호스팅 관리 페이지나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ssh wordpress_server.com

접속이 완료되면 보통 웹사이트 루트 폴더 아래 폴더 구조가 아래와 같이 생겼을 겁니다.

폴더 권한 www-data에 넘기기

이 중 wp-content 폴더의 권한을 www-data 사용자에게 넘겨주면 됩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udo chown -R www-data /www/mysite/wp-content/uploads

/www/mysite/는 각자 서버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udo 는 권한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핵심 명령어는 chown 인데요. 폴더의 소유자를 www-data 라는 사용자에게 넘긴다는 부분입니다. 이제 블로그에 파일을 업로드 해보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the uploaded file could not be moved to …’ 에러 해결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