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판매전 초기화 방법

스크린샷 2021 03 17 오후 2 31 45
사용하던 맥을 판매하거나 선물을 주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해줘야 할 작업들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특정 기능 및 서비스를 꺼줘야 합니다. 맥을 깨끗이 지우고 맥OS를 다시 설치해서 초기 설정으로 복원해 줘야 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맥북, 맥북프로, 아이맥, 아이맥 프로, 맥프로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백업이 잘 된 경우 새로운 맥을 구매했다면 반대로 백업된 파일을 새 맥에 그대로 옮길수도 있습니다.

1. 백업하기 (타임머신 이용)

중요한 자료들을 먼저 백업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쓰던 설정 그대로 백업을 하려면 맥에서 기본 제공하는 타임머신이라는 프로그램과 넉넉한 외장하드 하나만 준비하면 됩니다.

시간이 제법 걸리지만 익숙한 설정 그대로 백업해 줍니다. 백업된 데이터는 나중에 새로 구입하게 될 맥에 그대로 다시 복원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모하비 및 이전 버전의 아이튠스에서 로그아웃

맥OS 모하비 및 이전버전을 사용 중인 경우 아이튠스를 엽니다. 화면 상단이나 아이튠스 윈도우 상단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계정 > 인증 > 이 컴퓨터 인증 해제를 선택합니다.

Resize 스크린샷 2021 03 04 오전 10 24 38
애플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인증 해제”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3. 아이클라우드에서 로그아웃하기

맥OS 카탈니라 및 이후 버전을 사용중인 경우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Apple ID”를 클릭합니다. 사이드바에서 ‘개요’를 선택한 다음 ‘로그아웃’을 클릭합니다.

Resize 스크린샷 2021 03 04 오전 10 26 56

맥OS 모하비 및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iCloud’와 ‘로그아웃’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Resize 스크린샷 2021 03 04 오전 10 31 30

Resize 스크린샷 2021 03 04 오전 10 31 40
이 맥에 아이클라우드 데이터의 복사본을 유지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나중에 맥을 지울 예정이므로 ‘복사본 유지’를 클릭합니다.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는 iCloud 및 Apple ID로 iCloud에 로그인한 다른 모든 기기에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4. iMessage에서 로그아웃하기

맥OS 마운틴라이온 및 이후 버전을 사용중인 경우 메시지 앱을 연 다음 메뉴 막대에서 메시지 >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iMessage’를 클릭한 다음 ‘로그아웃’을 클릭합니다.

5. NVRAM 재설정하기

NVRAM(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 비휘발성 메모리)은 맥이 특정 설정을 저장해서 이 설정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은 맥을 종료했다가 다시 켠 후 즉시 Option + Command + P + R 키를 동시에 20초 동안 길게 누릅니다.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애플 로고가 2번 나타났다가 사라지는데 이때 키를 놓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에서 사용자 설정이 지워지고 변경될 수 있는 특정 보안 기능이 복원됩니다.

6. 선택 사항: 계속 사용하려는 블루투스 기기의 쌍으로 연결 해제하기

맥과 페어링을 했던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트랙패드 또는 기타 블루투스 기기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맥과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 해제합니다.

아이맥, 맥 미니 또는 맥 프로와 같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블루투스 입력 기기의 쌍으로 연결을 해제하는 경우 USB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여 이 문서의 나머지 단계를 완료합니다.

7. 하드 드라이브를 지우고 맥OS 다시 설치하기

맥을 초기 설정값으로 복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드 드라이브를 지우고 맥OS를 다시 설치하는 것입니다.

맥을 시동할 때 Option 키를 길게 누르면 부팅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부팅 가능한 USB를 이용해서 부팅을 해줍니다.

부팅 후 “디스크 유틸리티”에 들어가서 하드디스크를 지우고 깨끗하게 설치해 줍니다. 만약 부팅 가능한 USB가 없다면 맥을 시동할 때 Command + R 키를 눌러서 복구 모드로 부팅합니다.

맥용 부팅 USB로 부팅할때와 마찬가지로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가서 디스크를 지우고 맥을 설치해주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