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11 호환성 모드로 윈도우 11에서 사용하기

최근 윈도우 11이 출시되면서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설치를 하는 PC의 수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기본 웹브라우저가 엣지로 설정이 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사이트에 접근이 되지 않아서 불편한 경우가 있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11 2022년 6월 15부로 지원 종료
인터넷 익스플로러11 2022년 6월 15부로 지원 종료

참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 2022년 6월 15일부로 지원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 웹사이트들 중 아직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이용해 접근해야 하는 사이트들도 종종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엣지의 설정에서 기본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해 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이마저도 막혀버린 듯 싶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32비트 프로그램 파일 폴더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지만 실행시키면 엣지로 바로 이동됩니다)

윈도우 11 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사용하기

2022년 6월로 보안 지원이 종료된다고 하지만 여전히 국내 많은 사이트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야만 제대로 작동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사이트들을 위해서 2029년까지 IE모드라는 것을 이용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임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IE모드 활성화 된 상태
인터넷 익스플로러 호환성 모드가 켜진 상태

IE 모드는 사용할때마다 일회성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고 인증을 해서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한 달 인증은 한 달 후에 다시 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IE 모드 활성화 하기

그전에 먼저 엣지에서 IE 모드를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시키고 “설정 > 기본 브라우저”에 가면 “Internet Explorer 호환성”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IE호환모드 활성화 시키기
IE호환모드 활성화 시키기

여기서 “사이트를 Internet Explorer 모드로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 항목에서 “허용”으로 해주고 엣지 브라우저를 재시작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하고 싶은 사이트에 가서 오른쪽 상단 “X” 버튼 아래 “…”을 누르면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항목이 보입니다.

IE모드가 활성화된 상태
IE모드가 활성화된 상태

이제 웹사이트가 다시 불러지면서 IE 모드가 활성화됐다는 표시로 주소표시줄 앞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많이 사용하던 액티브 엑스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부 은행권이나 공공기관 사이트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주소표시줄 앞에 IE 아이콘이 보인다
주소표시줄 앞에 IE 아이콘이 보인다

주소표시줄 앞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클릭하면 앞으로 이 사이트에 대해서는 익스플로러 모드로 열리도록 설정을 해 놓을 수 있습니다.

IE 모드 한 달간 사용하기

한 달간 IE모드 유지하기
한 달간 IE모드 유지하기

만약 한 달간 해당 사이트에 IE 모드를 활성화 시킨 상태로 사용하고 싶다면 “설정 > 기본 브라우저 > Internet Explorer 호환성” 항목에서 “Internet Explorer 페이지” 항목에서 추가해 주면 됩니다.

이 IE 모드는 한 달이 지나면 다시 엣지로 실행됩니다. 한 달 후에는 다시 등록해 줘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