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맥에서 60Hz 주사율 사용하기 (feat 케이블 체크하자)

현재 맥미니에 외장모니터 두 대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어느날부터 모니터가 심하게 깜박이는 현상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모니터 암을 설치하고 USB-C 타입 케이블로 바꾼것 뿐인데 왜 그런지 모르고 사용하다가 며칠전에 발견하고 삽질을 하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는 삼성 스마트모니터 M7(4K 60Hz 지원모델) 과 델 U2715h 모델입니다. 두 모니터 모두 주사율 60Hz를 지원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해 보다가 아래 화면에서 난관에 부딪히고 맙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32인치 모니터를 처음 써보는데 쿠팡에서 큰 마음먹고 질렀는데(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스펙에는 나와있는 60Hz가 안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심히 답답했고 해결책을 찾아야 겠다는 생각으로 삽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usb-c와 hdmi포트를 바꿔서 연결해도 같은 증상이었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주사율을 지원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물론 Retina 디스플레이 한정입니다)

맥 시스템설정 > 디스플레이 > 재생률
맥 시스템설정 > 디스플레이 > 재생률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다음과 같은 주사율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 60Hz
  • 59.94Hz
  • 50Hz
  • 48Hz
  • 47.95Hz

하지만 제 모니터의 설정화면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델 모니터의 시스템 환경설정 재생율이 보이지 않는다

뭔가 이상합니다. 생각해 보니 이전 설정과 달라진 것은 케이블 밖에 없습니다. 이것 저것 바꿔보다가 4K를 지원하는 USB-C to HDMI 케이블을 사놓은 것이 있어서 혹시 하고 연결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주사율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잘 보입니다.

맥 > 시스템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케이블 변경 이후
맥 > 시스템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케이블 변경 이후

케이블 변경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를 괜히 힘을 뺀것 같아서 조금 현타가 오기도 했지만 그래도 60Hz 주사율로 복귀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60Hz로 주사율을 변경해서 사용하실 분들은 꼭 케이블도 체크해 보시라고 글 남깁니다.

로랜텍 C to HDMI 4K 60Hz
로랜텍 C to HDMI 4K 60Hz

제가 구매한 제품은 로랜텍이라는 회사 제품이고 케이블에 아예 “4K 60hz”라고 적혀 있습니다. (로랜텍 C to HDMI 4K 60Hz 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thoughts on “m1 맥에서 60Hz 주사율 사용하기 (feat 케이블 체크하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