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백신 효과 및 특징, 접종 계획



2월 중순부터 노바백스 백신접종이 시작됩니다.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이 기다려온 백신인데요. 노바백스 백신은 어떤 백신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접종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부스터 샷까지 마치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근육통, 두통 등이 심할 경우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4시간 마다 한 번씩 먹으면 되는데요. 저는 미리 약을 먹고 대비를 했습니다. (부스터 샷 맞고는 조금 더 아팠던것 같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노바백스 백신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종하는 백신과 동일한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동일한 백신이란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 우리가 익히 접하고 맞고 있는 백신을 말하는데요.

1인용 주사제(prefilled syringe)
1인용 주사제(prefilled syringe)

이번에 국내에 도입된 백신은 1인용 주사제(prefilled syringe)로 접종이 진행되기 때문에 희석하거나 소분하지 않고 바로 접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냉장보관(2~8도)도 가능해서 보관과 수송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노바백스 백신 효과

영국과 미국 임상시험에서 2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90% 내외의 감염예방효과와 100% 중증,사망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중증, 사망 예방이 탁월하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있어서 접종을 꺼리신 분들도 접종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백신 접종후 나타나는 근육통이나 두통등도 경증에서 중간 정도고 1~3일 이내에 사라진하고 합니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1% 이하로 낮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나온 백신 중 가장 안정적인 버전의 백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네요.



노바백스 백신 접종계획

18세 이상으로 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카카오나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을 통해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보건소나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가능하며 접종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8세 이상 일반 국민 접종일정 : 2월 14일 ~ 3월 6일

사전예약을 통한 접종은 누리집을 통해서 예약하고 보건소나 신청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는데요. 예약과 접종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약 시작 : 2월 21일부터
접종 시작 : 3월 7일부터

중증이나 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노인, 재가 중증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이나 시설에서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을 실시할 에정이라고 합니다. 요양병원처럼 고위험군 환자들이 많은 곳들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18세 이상 미좁종자, 특히 중증, 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접종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백신의 효용과 백신의 부작용들 그리고 자신에게 백신이 맞는지의 여부를 다 알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 일상을 살아가기 위해서 백신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