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워드프레스 파일 업로드 용량 조정

business coffee composition computer
Photo by Pixabay on Pexels.com

라라벨 포지(https://forge.laravel.com/ )를 이용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에러는 만났을 때입니다.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

The response is not a valid JSON response

위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있는데요. 보통 워드프레스를 다른 서버로 이전하고 나면 플러그인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나오는 에러 메시지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위 에러 메시지를 만나게 된다면 서버의 파일 업로드 설정을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류 해결법

php.ini 수정하기

먼저 php.ini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한다. 변경해 줘야 할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memory_limit = 64M
upload_max_filesize = 64M
post_max_size = 64M
file_uploads = On
max_execution_time = 300

Laravel Forge 에서는 서버를 선택하고 하단의 “FILES > Edit PHP FPM Configuration” 메뉴를 클릭하면 php.ini 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나타난 수정창에서 Command + F (윈도는 Ctrl + F)를 누르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 요소를 찾아서 항목을 수정해 줍니다)

php.ini 수정화면

nginx.conf 수정하기

php.ini를 수정했다면 이제 nginx.conf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php.ini는 서버의 FILES 에서 수정했는데 이번에는 사이트를 선택하고 들어가서 FILES를 보겠습니다. “FILES > Edit Nginx Configuration” 메뉴를 누릅니다.

    # set client body size to 20M #
    client_max_body_size 20M;

위 라인을 수정창에 추가하고 SAVE를 눌러주면 수정이 완료됩니다. 이제 1MB 넘는 파일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습니다.

결론

Laravel Forge 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때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 에러 메시지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 에러 메시지 화면

위 에러 메시지는 단순히 플러그인 에러일 경우도 있으니 미리 그 부분을 점검해 볼것을 추천합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 시키고 핵심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 시키면서 위 에러가 나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비활성화 시키거나 대체해주면 됩니다)

참고링크 : https://comnewbie.com/wordpress/not-a-valid-json-response

하지만 에러 메시지가 파일 업로드 용량을 초과한 경우일 수 있는데요. 1MB 정도로 고정된 경우입니다. 이때는 php.ini 와 nginx.conf 파일을 수정해서 파일 업로드 용량을 적절히 늘려줘야 합니다. php.ini 는 서버의 FILES 에서 수정해주면 되고 nginx.conf는 사이트를 선택하고 FILES 에서 수정해주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