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쿠키프레스

글로벌 여권 파위 TOP10, 한국은 2위

한국 여권은 해외 여행을 할 때 비자 없이 여권만으로 입국이 가능한 나라가 192개국이라고 합니다. 영국 컨설팅그룹 ‘헨리앤드파트너스’가 발표한 ‘2023년 1분기 여권 파워지수(Henley Paaport Index)‘에 (이하 헨리여권지수)에 따르면 한국 여권을 가지면 사전 비자를 받지 않고 192개국에 입국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갑작스럽게 국뽕이 차오른다는)

헨리여권지수에 포함된 국가는 199개국입니다. 아래는 헨리여권지수를 토대로 살펴본 글로벌 여권 파워 상위 10개국을 나열한 것입니다. (공동 등수가 많아서 수가 거의 30개국에 가깝습니다)

글로벌 여권 파워 TOP10

글로벌 여권파워 TOP10

한국은 2022년과 마찬가지로 공동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일본이 193개국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이상하게 기분이 좋지 않네요. 기분 탓이겠죠) 한국이 2위인지 3위인지 가리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한국 기사에서는 2위라고 보도하지만 헨리여권지수 홈페이지에 가보면 순위는 한국이 세번째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기들 마음인것 같네요)

대한민국 여권

사실 10위까지 공동 순위가 많아서 30개국 이상인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면 ‘뭐야?, 웬만하면 다 무비자로 갈 수 있는 거 아니야? 이런걸 순위를 메기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위권 순위들을 몇 개 살펴보면 조금 생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한 “북한”은 40개국 만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여권 순위는 102위입니다. 세계적으로 얼마 남지 않은 공산국가 치고는 비자 없이 갈 수 있는 나라가 40개국이나 된다고 봐야 할까요? 암튼 최하위는 면했네요. 최하위는 112위를 차지한 아프카니스탄이었는데요. 아프카니스탄은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는 국가가 27개국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프카니스탄 이외에도 시리아(110위, 30곳), 이라크(111위, 29곳)등이 최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참고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뉴스자료

헨리여권지수

https://www.henleyglobal.com/passport-index/ranking

Exit mobile version